Skip to main content
식품중의 비타민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
비타민A의 가장 좋은 식품의 급원은 동물의 간이나 어유, 달걀 등이고 비타민A의 전구체인 카로티노이드는 주로 녹황색 채소와 과일로부터 얻을 수 있다. 당근이나 늙은 호박, 녹색 엽채류, 옥수수, 토마토, 오렌지, 귤 및 김 등 해조류 등에 카로티노이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
자연식품의 경우 대부분 비타민D가 없거나 아주 소량이 함유되어 있다. 비교적 많은 것은 이스트, 생선, 간유 등이다. 따라서 식품으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비타민D를 강화한 우유 및 유제품, 시리얼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비타민D는 체내에서 합성되는 것을 고려하여 비타민D가 강화된 식품을 섭취시 그 독성에 대한 량을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다.
비타민E가 풍부한 식품
비타민E는 식물성 기름, 밀의 배아, 땅콩, 아스파라거스, 마가린 등에 많이 존재한다. 식품내 비타민E의 함량은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렌산의 농도와 관련이 있으며 곡류나 다른종자에 풍부하다. 그러나 종자로부터 기름을 추출하거나 곡류를 도정하는 과정에서 배아가 떨어지는 대부분의 과정에서 비타민E의 소실을 초래한다. 또한 비타민E는 산소, 금속, 빛에 노출되거나 열에 의해 쉽게 파괴되므로 식품의 수확, 정제, 보관, 조리방법에 따라 식품내의 비타민E의 함량은 달라진다.
비타민K가 풍부한 식품
식이로 공급되는 비타민K는 주로 필로퀴논으로 급원식품은 간, 녹색채소, 브로콜리, 콩류 등이다. 섭취한 대부분의 비타민Ksms 하루가 지나면 체내에서 대사되어 없어진다. 식품으로 섭취하는 비타민K는 양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장내 세균에서도 합성되므로 결핍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또한 조리시 발생된 열에 의해서도 비타민K는 별로 파괴되지도 않는다.
티아민(비타민B1)이 풍부한 식품
티아민은 여러 동,식물성 식품에 널리 함유되어 있으나 함량이 높은 식품은 제한되어 있다. 돼지고기와 콩류는 티아민의 가장 좋은 식품 급원이며 해바라기씨, 전곡, 땅콩, 내장육도 풍부하다. 우유와 유제품, 채소 등에는 티아민의 함량이 낮으며 어패류에는 티아민을 분해하는 효소가 있어 가열 조리하여 섭취하는 티아민 섭취에 좋다
리보플라빈(비타민B2)이 풍부한 식품
우유, 요거트, 치즈는 리보플라빈이 가장 풍부한 식품이다, 육류, 달걀 등에도 풍부하며 그 외 간, 버섯, 시급치 및 엽채류,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등도 리보플라빈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리보플라빈은 자외선에 파괴되기 쉬우므로 유제품 등은 보관시 주의해야 리보플라빈의 파괴를 줄일 수 있다.
나이아신(비타민B3)이 풍부한 식품
나이아신의 함량이 높은 식품으로는 버섯, 참치, 닭고기, 아스파라거스, 땅콩, 밀기울 등이 있다. 동물성 단백질은 직접적으로 나이아신을 많이 함유하고 있지 않으나 나이아신을 제공할 수 있는 트립토판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옥수수의 나이아신은 쌀의 나이아신 함량과 비슷하나 단백질과 결합되어 있어 소화 흡수율이 낮다. 이를 이용하려면 단백질을 분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판토텐산(비타민B5)이 풍부한 식품
판토텐산은 모든 식품 속에 함유되어 있으며 버섯, 간, 땅콩, 달걀, 닭고기, 전곡 등에 풍부하게 있다.
피리독신(비타민B6)이 풍부한 식품
비타민B6는 동물의 근육조직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육류, 생선류, 가금류가 가장 좋은 식품의 급원이다. 또한 식물성 식품인 밀의 배아, 밀겨, 전곡 등도 좋은 비타민B6의 급원 이지만 도정되고 조리 하는 과정에서 손실된다. 그 밖에 바나나, 브로콜리, 시금치, 감자 등도 비타민B6가 풍부하다.
시아노코발라민(비타민B12)이 풍부한 식품
비타민B12는 동물성 식품에만 함유되어 있다. 식물성 식품에는 비타민B12가 함유되어 있지 않으나 박테리아 등 발효과정을 통해 비타민B12가 소량 함유되기도 한다. 따라서 채식주의자들은 비타민B12를 보충 섭취해야 한다.
비오틴이 풍부한 식품
비오틴은 난황, 간, 땅콩, 대두밀, 이스트, 치즈 등에 풍부하며, 채소류, 과일류, 육류에는 적다. 옥수수와 콩의 비오틴은 생체이용률이 좋은 반면 밀의 비오틴은 이용률이 낮다.
폴산이 풍부한 식품
폴산은 시금치와 같은 짙푸른 입채소에 특히 풍부하며,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등의 채소류, 간, 오렌지쥬스, 밀의 배아 등에도 폴산이 풍부하다. 비타민C는 폴산이 산화로 파괴되는 것을 막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폴산은 열에 약해 신선한 생과일이나 열처리 하지 않은 채소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스코르빈산(비타민C)이 풍부한 식품
비타민C는 감귤류와 녹색채소에 풍부하게 있다. 오렌지, 자몽, 귤, 토마토, 토마토쥬스, 강화된 과일주스, 레몬 등이다.
Copyright © 2017 테라젠이텍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