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수용성 비타민
괴혈병, 각기병 등의 질병에 시달려온 인류는 20세기초 과학자들에 의해 식사중 필수 성분의 부족으로 인해 이러한 질병이 발생한다는 연구중 발견된 수용성 물질을 비타민B Complex, 비타민C, 그 외 비타민을 명명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지용성비타민과 달리 수용성 비타민은 체내에 저장되지 않고 쉽게 체외로 배설되어 매일 섭취 하는게 중요하다. 그리고 식품으로 섭취시 가열조건이나 조리방법에 따라 쉽게 파괴되어 조리방법을 달리 하여 섭취하는 방법이 중요하다. 그 종류는 비타민B Complex(B1,B2….B12), 비타민C, 비오틴, 폴산 등이 있다.
1. 티아민(Thiamine, 비타민 B1)
1) 종류
① 질소를 포함하는 6원자고리(피리미딘)와 황을 포함하는 5원자 고리 (thiazole)가 메틸렌기에 의해 연결되어 있는 구조이다.
② 가열조리, 알칼리 조건하에서 쉽게 파괴된다.
③ 피로인산기(ppi)가 부착된 형태인 티아민피로인산(thiamine pyrophosphate(TPP))가 조효소로 작용한다.
2) 체내 기능
① 탄수화물의 대사에 관여 : TPP가 조효소로작용하는 에너지대사과정 중 탄수화물의 대사과정으로 피루브산이 아세틸CoA로 전환되는 반응과 케토글루타르산이 숙시닐CoA로 전환되는 과정에 조효소로 작용한다.
② 신경기능 : 신경에 필요한 에너지 공급 뿐만 아니라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합성을 도와준다.
3) 흡수와 대사
식사를 통해 섭취한 TPP는 소장에서 티아민으로 분해되어 소장의 능동적 운반기전에 의해 체내로 흡수된다. 혈액을 통해 간, 근육 등 여러 조직에 운반되어 각 조직내에서 티아민 피로인산화효소에 의해 TPP로 전환된다. 체내 티아민 저장할 수 있는 양은 매우 낮아 필요량 이상의 티아민을 섭취하면 소변으로 배설 된다.
4) 결핍증
① 결핍 시에 특히 에너지 대사가 활발한 조직, 즉 신경계, 소화계, 심혈관계 등에 임상증상이 나타난다.
② 신경계 이상(건성각기, 허약감, 신경의 퇴화, 초조, 얼얼한 감각, 우울증), 소화계 이상(식욕부진, 소화불량, 심한 변비, 위산과소 분비, 위무력증), 심혈관계 이상(심근약화, 말초혈관약화 및 이완, 부종을 수반하여 습성각기라고도 함. 심하면 심부전증으로 사망한다.)
2. 리보플라빈(RiboFlavin, 비타민 B2)
1) 종류
① 리보플라빈은 대사과정에서 다른 비타민B복합체(비타민B6, 나이아신, 티아민, 폴산)과 함께작용하며 식품에도 동시에 함유되어 있어 단독으로 결핍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드물다.
② 3개의 6환구조 (dimethylisoalloxazine)와 당의 환원형인 리비톨 (ribitol)이 결합된 형태이다.
③ 플라빈모노뉴클레오티드(FMN)과 플라빈아데닌디뉴클레오티드(FAD) 조효소 전구체이며 수소 두개가 두 분자의 질소에 각각 하나씩 부착 가능하다.(환원)
④ 물리화학적 특성으로는 비타민 B2와 조효소들은 노란색(450 nm에서 흡광)산화된 형태는 강한 형광성을 띄게 되며 열에 안정하지만 가시광선(visible light)에 의해 쉽게 파괴되는 특성이 있다.
2) 체내 기능
① FMN과 FAD는 대사과정과 전자전달계에서 산화-환원 반응의 조효소로 작용한다. 영양소가 산화되어 에너지를 발생하는 TCA회로와 지방산의 β-산화과정서 숙신산이 푸마르산으로 전환될 때 FAD가 산화반응의 조효소로 작용하며 FADH2로 환원된다.
② 포도당이 세포내에서 호기적 산화과정서 분해되거나 지방산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리보플라빈은 필수적 조효소로 작용한다.
③ 다른 비타민이나 미네랄의 대사과정에서도 산화환원반응의 조효소로 작용하며 글루타치온의 과산화효소 활성을 유지하는 과정에도 관여 항산화 기능도 한다.
3) 흡수와 대사
식품내 리보플라빈은 소화기내 염산과 단백질분해효소 및 인산분해효소에 의해 플라보단백질로 유리된 후 소장 상부에서 능동적 운반기전으로 흡수된다. 흡수된 리보플라빈은 장점막세포서 FMN으로 인산화된후 알부민과 결합된 상태로 간으로 이동되며 간, 신장, 심장 조직 등에서 FAD로 전환된 후 플라보단백질과 결합한다. 리보플라빈은 체내에 거의 저장되지 않으며 대부분 소변으로 배출되며 소변의 색은 노란색을 띄게 된다.
4) 결핍증
리보플라빈은 여러식품에 널리 분포되어 있지만 장기간 섭취량이 충분치 않을 때 결핍증이 일어나는데 그 증세는 설염, 구순증, 구내염, 구각염, 지루성 피부염, 인두염, 안질, 신경계의 질병, 정신착란 등으로 나타난다.
3. 나이아신(Niacin, 비타민 B3)
1) 종류
나이아신의 결핍으로 발생하는 펠라그라는 피부염증과 설사를 동반하는데 심할경우 신경장애에 이르러 죽음을 초래하기도 한다. 트립토판이 나이아신의 전구체이며 트립토판이 나이아신으로 전환되는 과정에 리보플라빈과 비타민B6가 조효소로 작용한다.
나이아신은 니코틴산과 니코틴아마이드로 존재하며 조효소인 NAD/NADH, NADP/NADPH로 ATP생성에 관여한다.
2) 체내 기능
① NAD-의존성 탈수소효소 (dehydrogenase) 작용
혐기성 해당과정 (glycolysis)
TCA cycle
Electron transport chain in mitochondria
Fatty acid oxidation
기타 수많은 산화 환원 반응들
② NADP-의존성 탈수소효소 작용
Pentose phosphate pathway
Acetyl group shuttle
Fatty acid synthesis
Steroid hormone synthesis
Cholesterol synthesis
Glutamic acid synthesis
DNA synthesis
③ 기타 나이아신의 기능
고농도 (g 단위로)에서 고지혈증 (hyperlipidemia)과 심장병 환자의 치료에 이용된다.
말초혈관확장, 저장지방조직에서 지방산 방출 감소, 간에서 VLDL 합성감소, 혈청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3) 흡수와 대사
나이아신은 위에서 일부 흡수되나 대부분 소장 상부에서 흡수된다. 흡수된 후 소장의 점막세포에서 가수분해되어 나이아신아마이드 형태로 혈관내 순환된다. 소변으로 배출 전에 메틸화 되어 메틸나이아신아미드형태로 소변으로 배출된다.
4) 결핍증
① 나이아신이 결핍되거나 나이아신의 전구체인 트립토판이 결핍된 옥수수를 주식으로 할 때 발생 가능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유럽, 이집트 등)
② 식이제한, 알콜중독자, 당뇨병환자, 만성설사, 흡수불량환자 , 임신 수유기, 외상, 만성열병, 스트레스, 갑상선 기능항진, 종양, 다른 비타민 B군의 결핍 등에서도 나이아신 결핍 우려된다.
③ 대표적인 결핍증: 펠라그라(pellagra) 4D증상 설사(Diarrhea), 피부염(Dermatitis), 정신질환 (Dementia), 사망(Death)
4. 판토텐산(Pantothenic acid, 비타민 B5)
1) 종류
① 기본 구조는 판토산(pantoic acid)와 베타알라닌(β-alanine)의 결합하여
여기에 베타메르캅토메칠아민(β-mercaptoethylamine)과 adenosine 3’5’-bisphosphate가 연결되면 조효소 Coenzyme A가 된다.
② adenosine 3’5’-bisphosphate가 연결되는 대신 단백질의 serine에 에스터 결합으로 연결되면 보결분자족인 4-phosphopantetheine이 된다.
2) 체내 기능
판토텐산은 코엔자임 A의 구성성분으로 CoA는 판토텐산에 아실기 운반 단백질 유도체와 시스테인이 결합되어 형성되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에서 에너지ATP를 생성하는데 필수적으로 작용한다.
① 지방산의 합성 : CoA는 아세테이트와 결합하여 아세틸CoA를 형성하고 이는 옥살로아세트산과 결합해서 시트르산을 형성, TCA회로로 들어가 반응이 진행된다. 또한 아세틸CoA는 이산화탄소와 결합 말로닐CoA를 형성하여 지방산을 합성한다.
② 아미노산의 아세틸화 반응 : 트립토판과 루신은 분해과정을 통해 아세토아세틸CoA를 거쳐 아세틸CoA가 된 후 TCA회로로 들어간다.
③ 아세틸기 활성화 반응 : 아세틸기를 산화시켜 ATP를 형성하거나, 아세틸기로부터 콜레스테롤과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합성하는데 관여한다.
④ 헴의 합성 : 헴의 구성성분인 프로토포르피린은 숙시닐CoA와 글리신의 결합으로 생성된다.
3) 흡수와 대사
판토텐산은 소장에서 쉽게 흡수된 후 인산화반응에 의해서 CoA를 형성한다. 혈액내에서 판토텐산은 CoA형태로 적혈구 속에 존재하며, 혈장에서는 CoA형태가 아닌 유리된 판토텐산으로 존재한다.
4) 결핍증
판토텐산은 장내 세균에 의해 합성되므로 결핍증은 없으나 알코올중독, 당뇨, 궤양 및 과립상대장염에 의해 결핍이 초래되면 허약감, 피로, 두통, 불면증, 구토, 손떨림, 복부통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5. 피리독신(Pyridoxine, 비타민 B6)
1) 종류
비타민B6는 피리독신(PN, pyridoxine), 피리독살(PL, pyridoxal), 피리독사민(PM, pyridoxamine) 등 세가지로 자연계에 존재하며 인산결합체로 PLP, PMP, PNP로 존재한다. 질소를 포함하는 벤젠고리구조이며 조효소 PLP(pyridoxal phosphate)로서 단백질 대사에 주로 관여한다.
2) 체내 기능
① 아미노산과 단백질 대사
생체내 반응에서 비타민B6의 조효소인 PLP는 아미노기 전이반응, 탈아미노반응, 탈탄산반응 등과 같은 모든 아미노산 대사과정에서 작용한다
② 혈구세포 합성
PLP는 적혈구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의 포르피린 고리구조를 합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비타민B6 결핍시에도 철분결핍과 비슷한 증세로 소구성 저혈색소 빈혈을 일으키기도 한다. 또한 면역기능에 중요한 백혈구 형성에도 필수적이다.
③ 탄수화물 대사
비타민B6는 글리코젠 분해과정과 아미노산으로부터 당을 형성하는 과정에도 관여한다.
④ 신경전달물질 형성
PLP는 탈탄산조효소로서 GABA, 노르에피네프린, 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도파민 등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합성에 관여한다.
3) 흡수와 대사
PN은 단순확산으로 공장으로 흡수되며 간에서 PLP로 전환되어 혈액내 존재한다. 비타민B6는 간과 신장에서 4-피리독신산으로 전환되어 배설된다.
4) 결핍증
비타민B6의 결핍은 주로 다른 비타민B복합체의 섭취가 부족한 경우에 나타나며 결핍증상으로 피부염, 구각염, 구내염, 간질성 혼수, 말초신경장애, 메스꺼움, 현기증, 우울증, 신장결석, 빈혈 등이며 심하면 전신경련 등 신경장애가 나타난다. 특히 알코올중독자가 비타민B6가 결핍되기 쉽다.
6. 시아노코발라민(Cyanocobalamin, 비타민 B12)
1) 종류
비타민B12는 동물성 식품에만 함유되어 있다. 소와 양 등 반추동물은 반추위의 박테리아에 의해 비타민B12를 얻는다. 비타민B12의 구조는 Corrin ring의 중앙에 코발트 (cobalt)를 결합하고 있으며, 코발트에는 corrin ring의 4개의 질소, dimethylbenzimidazole group과 시아노기(-CN)가 부착된 형태로 되어 있다.
활성이 있는 조효소 형태는 -CN 대신 메틸코발라민(methylcobalamin)과 5-디옥시아데노실 코발라민 (5-deoxyadenosyl cobalamin) 이다.
2) 체내 기능
① 메티오닌 합성
methyl기를 결합하고 있는 엽산의 조효소 (5-methyl THF)로 부터 비타민 B12가 methyl기를 받아 homocysteine으로 methyl기를 전달함으로써 methionine을 합성에 관여한다.
② 엽산대사조절
비타민 B12가 methyl기를 결합한 엽산으로 부터 methyl기를 제거함으로써 DNA 합성에 필요한 엽산조효소 (THF)의 재생 가능하다.
③ 신경섬유의 수초 (myelin sheath) 유지
메티오닌의 합성기능과 관련, 결핍시 마비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④ methylmalonyl CoA를 succinyl CoA로 전환시키는 methylmalonyl CoA mutase 반응의 조효소
아미노산 대사에 필요하며, deoxy-adenosylcobalamin이 필요하다.
3) 흡수와 대사
① 식품내 비타민B12는 다른물질과 결합되어 있다. 소화과정서 위산과 단백질분해효소인 펩신에 의해 유리되면 비타민B12는 위에서 침샘에서 분비되는 R-단백질과 결합된다. 이후 R-단맥질과 결합된 비타민B12는 췌장에 의해 분비되는 트립신에 의해 R-단백질이 제거되고 유리상태가 된다. 이후 유리된 비타민B12는 위벽세포서 분비된 당단백질과 다시 결합하여 소장으로 도달한 후 비타민B12만 유리되어 소장으로 흡수된다.이때 흡수과정에서도 칼슘, 담즙성분등의 인자를 필요로 한다. 이후간, 골수 등 조직으로 이동되며 체내에 약 3~5mg의 비타민B12가 저장되며 약 50%가 간에 저장된다. 체내 저장된 비타민B12는 잘 손실되지 않는다.
② 다음의 경우 비타민 B12의 흡수 불량으로 결핍증이 나타날 수 있다.
선천적으로 R-단백질, 또는 트립신이 잘 분비되지 않을 때
내적인자 (intrinsic factor) 합성부족
소장 또는 위절제술 등에 의해 내적인자의 부족할 때
무산증환자의 내적인자가 부족할 때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제산제를 복용하여 위벽세포에서 위산분비가 억제되었을 때
회장점막의 B12 수용체에 내적인자와 B12 복합체가 잘 결합되지 않을 때
촌충에 감염되었을 때
4) 결핍증
① 식사중에 비타민 B12가 결핍되었을 때, 또는 이 비타민의 흡수에 필요한 인자들에 이상이 있을 때 악성 빈혈이 생김. Atrophic gastritis에서 악성빈혈우려.
② 악성빈혈 (pernicious anemia) : 악성은 ‘사망에 이른다’는 의미, 엽산 결핍성 빈혈과 유사하게 거대적혈구가 나타나므로 거대적혈구성 빈혈 (megaloblastic anemia)이라고도 일컫음. “Methyl folate trap hypothesis”에 의해 설명 가능하다
③ 신경장애(Neurologic dysfunction) : 말초신경과 척추의 탈수초(demyelination)에 기인하며 허약감, 설염, 체중감소, 식욕부진, 소화불량, 설사, 두뇌활동력 감퇴, 기억력 감퇴 등이 나타난다.
④ 채식주의자는 반드시 비타민 B12의 보충 필요하다.
7. 비오틴(Biotin)
1) 종류
비오틴은 황을 함유한 수용성비타민으로 포도당 합성 및 지방산 합성 과정에서 조효소로 작용한다.
또한, 아미노산으로부터 에너지 생성과정과 DNA합성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대사과정중 카르복실기를 제공하는 카르복실화 효소의 조효소와 CO2를 제거하는 탈탄산효소의 조효소로도 역할을 한다.
2) 체내 기능
① 카르복실화반응
피루브산에 이산화탄소를 첨가하여 옥살로아세트산으로 형성하는 카르복실화 반응에 참여하는 피루브산 카복실화효소의 조효소로 비오틴이 작용하며 이반응은 주로 간에서 일어나며 포도당 생합성의 시작이다.
지방산 합성에서 필요한 아세틸CoA카복실화 효소도 비오틴을 함유한다.
② 카르복실기 전이반응
ATP를 필요로 하지 않는 반응으로 메틸 말로닐-CoA카르복실기 전이효소에 비오틴이 필요하고 이효소는 탄수화물이 프로피온산으로 발효되는 과정 중 CO2를 이동시키는데 관여한다.
3) 흡수와 대사
식품 속 비오틴은 유리상태로 존재하거나 단백질 내의 리신이 결합한 비오시틴 상태로 존재한다. 이는 소화중 비오틴은 소장에서 흡수되지만 비오시틴은 소장내의 비오틴분해효소에 의해 단백질이 분리되ㅓ 흡수 된다. 혈액내에선 대부분 알부민, 글로블린과 결합된 형태로 운반되며 카르복실화 효소가 많이 사용 되어지는 조직에 주로 분포한다.
4) 결핍증
① 진정제를 장기간 복용시 소장의 비오티니다아제 (biotinidase)의 활성 저해로 비오틴의 흡수를 방해하여 비오틴 결핍증을 초래한다.
② 무염산증, 생난백을 과잉섭취시 ,임신, 수유기, 알코올 중독, sulfonamide 투여시, 간질병시 비오틴이 결핍되기 쉽다.
③ 유아, 영아, 성장기 아동의 결핍증 : 피부발진, 탈모증, 성장 저해한다.
④ 성인결핍증 : 경련, 뇌손상을 유발한다.
8. 폴산(Folic acid)
1) 종류
폴산은 비타민B12의 결핍증세와 매우 유사하다. 이는 두비타민 모두 DNA합성과정과 세포분열에 필요하며, 생화학적으로 상호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폴산은 성장과 혈구형성에 필요하며 결핍시 성장불량과 거대적아구성빌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테린화합물로서 프테리딘,P-아미노벤조산, 글루탐산(pteridine, para-aminobenzoic acid, g-linked glutamate residues)로 구성되어 있는 화합물이다. 폴산의 가장 단순한 형태의 folic acid는 자연계에서는 생성되지 않고 상업적인 비타민제제의 원료로 이용되는 합성형태이다.이화합물은 소장에서 흡수된후 간에서 환원과정과 탄소 결합하여 체내에서 활성을 갖는 조효소형태인 테트라히드로폴산(THF)으로 전환된다.
2) 체내 기능
① 폴산은 인체 및 포유류, 박테리아의 성장인자로 작용하며 항빈혈작용을 하는 물질이다.
② 아미노산, 퓨린, 피리미딘 대사에서 단일 탄소(one carbon)를 전달해주는 조효소 형태로 전환된다.
③ 아미노산 전이 과정 (특히 homocysteine으로부터 methionine 합성과정)과 S-adenosyl methionine (SAM) 합성과정에 5-methyl-THF가 관여한다.
④ Serine 합성과정 중에 methylene-THF가 관여한다.
⑤ DNA 복제와 세포분열에 필요한 dTMP를 합성하는 반응에서 N5,N10-methylene THF가 thymidylate synthase의 조효소 역할을 하며, 폴산이 결핍되면 DNA 합성에 문제가 발생되다.
3) 흡수와 대사
식품 중 폴산은 소장으로 흡수된 후 점막세포 내에서 5-methyl-THFgudxofh 전환되며, 일부는 간에서 5-methyl-THFfh 전환된 후 혈액내로 가며, 혈청내 폴산은 주로 5-methyl-THF형태이다. 체내 폴산의 절반 정도는 간에서 저장되며 저장시 폴리글루탐산의 형태로 저장된다. 폴산은 담즙과 소변을 통해 배출되며 알코올은 폴산의 접합효소의 작용을 저해 흡수를 방해하며 소변을 통한 폴산의 배설량도 증가 시킨다.
4) 결핍증
① 거대적아구성 빈혈 (megaloblastic anemia, macrocytic anemia)
② 임신중 결핍은 조산, 사산,저체중아 출산
③ 과호모시스테인증 : 혈관질환, 동맥손상
④ 설염, 설사, 성장장애, 정신적 혼란, 신경이상
9. 비타민C(Ascorbic acid)
1) 종류
비타민C는 모든 생물 조직내에 함유되어 있으며 대부분 동물의 체내에서 포도당으로부터 합성된다. 그러나 사람, 원숭이, 조류, 박쥐, 생선류 등과 같이 굴로노락톤 산화효소가 없는 동물은 비타민Cfmf 식품으로부터 공급받아야 한다. 체내에서 비타민C의 활성을 지니는 물질로는 환원형인 아스코르빈산과 산화형인 디히드로아스코르빈산이 있다.
2) 체내 기능
수용성 환경에서 강력한 환원제로 작용하는 비타민C는 여러가지 수산화반응에 조효소로 쓰이며, 콜라겐 형성,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합성, 카르니틴과 스테로이드 합성, 철의 흡수, 면역기능. 상처회복 과, 폴산, 아미노산, 뉴클레오티드, 콜레스테롤, 포도당 대사에도 관여한다. 이와 같이 비타민C는 수소 또는 전자 운반자로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과정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①콜라겐 합성
결합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단백질인 콜라겐은 체내 단백질의 1/3을 구성하고 있으며 골격과 혈관벽의 유지, 상처회복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개의 폴리펩티드 사슬이 꼬여서 3중 나선구조를 가진 프로콜라겐을 형성하는데 이물질은 공유결합을 통해 불용성의 안정적인 콜라겐섬유를 형성한다. 그 작용은 아미노산인 프롤린과 리신이 수산화 되어 히드록시프롤린과 히드록시리신을 형성해야 콜라겐 섬유가 안정화되는데 비타민C가 부족하면 수산화반응이 일어나지 못해 콜라겐이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못한다.
② 항산화제 활성
비타민C는 세포내의 중요한 수용성 항산화제로 작용하며, 비타민E와 함께 유리라디칼 제거제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산소가 세포내 대사결과 생기는 산소자유기와 반응하는 것을 방지한다. 비타민C는 산화형으로 비타민E가 재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며 환원상태로 존재하는 폴산의 조효소(THF)의 환원상태를 유지시켜 폴산이 산화, 분해되는 것을 막는다. 비타민C의 역할은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그 이용에 있어 항산화제 또는 산화촉진제의 역할을 할 수 있음에 주의하여야 할 것이다.
③ 철 흡수
식물성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비헴철을 환원시켜 소장의 약알칼리환경에서 쉽게 용해될 수 있도록 하여 철분의 흡수를 용이하게 한다.
면역기능
비타민C는 면역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화학적 해독작용에도 관여한다.
④ 카르니틴 합성
트리메틸리신이 수산화반응에 의해 카르니틴으로 전환되는데 아스코르빈산이 관여한다. 카르니틴의 합성은 지방대사에 매우 중요하며 특히 근육조직에서 중요하다.
⑤ 세포 구성물질 합성
헤모글로빈, 티록신, 스테로이드 호르몬, 퓨린 생합성, 폴산, 아미노산, 뉴클레오티드, 포도당 대사에 관여한다.
3) 흡수와 대사
결합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단백질인 콜라겐은 체내 단백질의 1/3을 구성하고 있으며 골격과 혈관벽의 유지, 상처회복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개의 폴리펩티드 사슬이 꼬여서 3중 나선구조를 가진 프로콜라겐을 형성하는데 이물질은 공유결합을 통해 불용성의 안정적인 콜라겐섬유를 형성한다. 그 작용은 아미노산인 프롤린과 리신이 수산화 되어 히드록시프롤린과 히드록시리신을 형성해야 콜라겐 섬유가 안정화되는데 비타민C가 부족하면 수산화반응이 일어나지 못해 콜라겐이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못한다.
4) 결핍증

① 비타민 C 결핍이 일어나기 쉬운 조건
알콜중독
흡연
노령화
수술환자
식이섭취부족
스트레스
갑상선 기능항진
암환자
② 괴혈병 (scurvy ): 비타민C 결핍시 나타나는 증세로서 모세혈관의 파괴로 인한 피부 점상 출혈, 잇몸 (치은) 의 부종과 출혈, 관절 통증을 동반한다. 상처치유가 어려우며, 피로가 발생
③ 유아의 비타민C 결핍시 : 피부출혈보다는 골격 이상, 연골과 근육조직의 변형, 치아 형성 부전, 성장 지연현상이 나타난다.

 

Copyright © 2017 테라젠이텍스. All rights reserved.